모교소식

 단국(檀國) : 한겨례에 대한 사랑과 봉사,  우리것에 대한 애정과 탐구는  바로 단국의 오늘을 있게 한 원동력입니다.


개교 73주년 기념식 및 설립자 합동 추모식 거행

관리자

2일(월) 10시 죽전캠퍼스에서 설립자 합동 추모식 및 개교 73주년 기념식 개최해  

2일(월) 10시 죽전캠퍼스 단국역사관 3층 컨벤션홀에서는 설립자인 범정 장형 선생의 서거 56주기와 혜당 조희재 여사의 서거 73주기를 맞아 합동 추모식이 거행됐다. 행사는 코로나19를 고려해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및 방역에 만전을 기해 진행됐다. 추모식에는 장충식 학교법인 단국대학 이사장, 김수복 총장 등 법인과 대학관계자, 유족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설립자를 추모하고 고귀한 창학이념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추모식에는 장충식 학교법인 단국대학 이사장, 김수복 총장 등 법인과 대학관계자, 유족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장충식 이사장은 “범정 장형 선생님과 혜당 조희재 여사님께서 남기고 가신 업적은 후손들에게 커다란 교훈이 되어 높으신 유덕으로 받들어 기리오니 깊이 보살펴 주시옵소서”라며 제문봉독을 했다.

 죽전캠퍼스 음악관 난파콘서트홀에서 열린 개교기념식 전경


추모식에 이어 난파음악관 콘서트홀에서는 개교 73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를 고려해 교직원 및 교내외 인사, 개교 기념 표창 대표 수상자 등 100명 만이 참석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우리 대학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돌아보고 새롭게 발돋움할 미래를 염원했다.

장충식 이사장은 “우리 대학은 광복 후 열강의 지배와 분단의 고통 속에서 태어났지만 설립자의 강인한 교육 의지와 성숙한 지성의 힘으로 민주적인 학사운영에 앞장서 온 대학”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자랑스러운 개교 73주년을 맞아 열성을 다해 교육현장을 지키고 있는 교수님과 교직원 선생님, 23만 동문과 학생이 함께 힘을 모아 전통과 혁신의 기치를 향해 우리 대학이 글로벌 명문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수복 총장은 기념사에서 “개교 73주년에 이르기까지 단국의 역사를 명예와 영광으로 함께해주신 모든 단국인에게 감사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 중심의 선진 교육과정과 스마트한 교육인프라 조성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했다. 특히 김 총장은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Dynamic Dankook 2027’ 실행력 강화를 위해 원격교육 강화 인프라 구축,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 확대,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 확대 등 IT를 기반으로 한 학생 중심 교육시스템을 주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배 총동창회장이 개교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상배 총동창회장은 “개교 73주년을 맞는 모교가 구국, 자주, 자립의 창학이념을 더해 혁신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명문 사학으로 도약하길 바란다”며 “모교와 동문 사회를 이어줄 가교가 돼, 23만 단국인의 저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각 부속기관 및 연구원의 봉정식도 이어졌다. 김문식 동양학연구원장은 김수복 총장에게 국내 최대 규모의 ‘이두사전(1권)’을 봉정했다. 김현수 퇴계기념중앙도서관장은 도서관의 발자취를 담은 ‘단국대학교 도서관 70년사(2권)'을 봉정하기도 했다.

추가적으로 개교기념식에서는 10년, 20년, 30년 근속 교직원과 대학발전에 기여한 교원 및 교직원의 수상도 이어졌다. 수상자는 △ [이사장 특별공로표창] 이건식 교수(국어국문학과) △ [이사장 공로표창] 심익수 선생님(단대 부속 고등학교) 외 12명 △ [이사장 단체표창] 국제처 글로벌교육센터 글로벌교육팀, 자유교양대학 교학행정2팀, 의료원 의과대학부속병원 교육수련부/진료지원팀 △ [이사장 대외표창] 이평원 대표이사((주)대한하이텍건설) △ [이사장 근속표창] 30년 근속 이영애 교수 외 28명, 20년 근속 황용화 교수 외 73명, 10년 근속 김형택 파트장 외 76명 △ [총장 공로표창] 손미경 과장(장학팀) 외 6명 △ [총장 모범직원표창] 김진경 과장(안전관리팀) 외 9명 △ [범은학술상 특별상] 박재춘 교수(경영학부) △ [범은학술상 연구업적] 장승준 교수(수학과) 외 3명 △ [범은학술상 산학협력] 임성한 교수(기계공학과) 외 1명이다.




COPYRIGHT (C) DANKOOK UNIVERSITY ALUMINI ASOOCIATION. ALL RIGHTS RESERVED.

TEL : 031-398-2516   I   FAX : 031-896-2517   
EMAIL : alumni@dankook.ac.kr

COPYRIGHT (C) DANKOOK UNIVERSITY ALUMINI ASOOCIATION. ALL RIGHTS RESERVED.

TEL : 031-898-2516   I   FAX : 031-898-2517   I   EMAIL : alumni@dankook.ac.kr